지메일 수신 확인
예전엔 다음 카페, 한메일을 주로 사용하다 다음이 카카오와 통합하면서 로그인도 불편해지고 유튜브,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지메일을 많이 쓰게 됐는데 한국인에 최적화된 게 아니라서 그런지 불편한 점이 좀 있었습니다. 메일 분류하는 것도 어렵고 기존에 쓰던 인터페이스랑 달라서 적응하기 힘들었는데 그중에 가장 불편한 게 ‘수신 확인’이었는데 상대방이 메일을 읽었는지 확인을 못하니 좀 답답했습니다. 불편한 점이 많아서 다른 메일 계정을 사용할까도 생각했는데 기존에 지메일로 들어오는 메일들이 많아 포기하고 방법을 찾아보다 지메일 수신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
지메일 수신 확인 하려면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거창한게 아니라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라 간단하니 따라 오시면 됩니다.
크롬 웹 스토어에 접속하여 ‘MailTrack’을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눌러 바로 이동합니다. ‘Chrome에 추가’를 클릭하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MailTrack과 Gmail 연동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지메일을 사용하고 있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권한 설정을 해주면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Connect with Google’을 클릭해 줍니다.
간단하게 수신 확인 용도로만 사용할 거기 때문에 좌측에 있는 Free를 선택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보낸편지함’에 체크표시 두개가 생긴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낸편지함’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만약 상대방이 메일을 확인했다면 모두 초록색 체크표시가 나타나게 됩니다.
-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에 메일을 발송했다면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 MailTrack의 좋은 점은 수신자가 메일을 몇 번 확인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지메일 수신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 포스팅 내용대로만 따라 하신다면 쉽게 수신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지메일 계정이 직장, 학교용 지메일로 설정되어 있다면 수신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도 일반 메일처럼 바로 확인이 아니고 ‘수신 확인 요청’을 해야 합니다. 이랬을 때 메일을 받은 수신자가 수신 확인을 승인해야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이나 학교용 지메일로 설정했다면 메일 발신에서 오른쪽 하단에 옵션 더보기를 클릭하면 ‘수신 확인 요청’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고 메일을 발신하면 수신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MailTrack을 설치하기 싫고 수신 확인을 해야 한다면 다른 메일 계정을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메일의 경우 기본으로 수신 확인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다른 메일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